김명자 과총회장 인터뷰서 '과총 역할 숙명' 강조
환경 전문가서 과학분야 전문가 경계선 훌쩍 넘어
"지금 시대 기초 응용사회 나선형 혁신모델 주목"
10대 과학기술 1.2위 '미세먼지','플라스틱 역습'
환경이슈가 과학이슈 됐다고 늘 국민과 함께 가야
최초 여성회장,환경부서 과총으로 이어온 건 운명
과학기술로 한반도 에너지,환경 교류협력 이어가야
곧 미세먼지, 플라스틱 집대성 결과물 내놓을 계획

"과학과 환경 한 몸"미세먼지,플라스틱 해법찾을터

김영민 기자 | news@ecoday.kr | 입력 2019-11-28 08: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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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국내 과학분야 총본산이 되는 (사)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 科總, KOFST)를 3년 간 이끌어온 김명자 전 환경부 장관을 만났다.

내년 초 퇴임을 앞둔 시점에서 과학과 환경의 경계를 허문 인물로 더 세련된 직무를 했다는 평가 때문이다.

김명자 과총 회장은 장관시절과 과총 책임자의 자리가 어느 정도인지 짐작케 하는 발언을 들을 수 있었다. 그는 DJ정부에서 헌장 사상 최장수 여성장관으로 환경부를 이끌었고, 참여정부때 여당 의원을 했다.

27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위치한 과총 집현실에는 과총의 핵심 인물인 김 회장을 비롯해 고윤화 미세먼지 국림포럼 운영위원장(전 기상청장), 이찬희 플라스틱 이슈포럼 공동위원장, 남궁은 환경한림원장, 문해주 과총 사무총장이 배석했다.

김명자 회장은 "사람 사는 공간에서 인연이 참 중요하다. 환경부에 들어간 지 20년이 지난 지금 환경부와의 관계가환경의 키워드로 접하면 지금까지 이어오면서, 안팎으로 과학기술은 기초와 응용분야에서 갈등이 있었다."고 솔직함을 꺼냈다.

그러면서 "과거에 역사적으로 경제, 산업분야와 충돌이 있었던 건 사실. 지금 시대는 기초 응용사회에서 선을 그는 것이 아닌 처음부터 같이 가는 나선형 혁신모델이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전 지구적으로 이슈를 해결하는데 기여와 발전이 높아졌다. 글로벌 기후위기, 환경위기, 빈부격차, 자원위기, 사이버 안보 등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신성장동력이 의미가 있을까 싶다."고 직설화법으로 던졌다.

그의 입장에서 보면 환경 전문가를 뛰어넘어 과학분야 전문가 경계선을 훌쩍 넘어 좀더 활력을 불어넣는데 위치에 있다고 지적했다.

과총 조직은 국내 과학 및 사회분야의 604개 단체, 공공, 민간, 학회까지 총망라해서 모여 있는 53년된 과학기술의 총본산이다.

김 회장은 학회와 연계에 포럼 등 연결해 환경문제 난제를 중요하게 다뤄야는 시점에서 과총은 미세먼지, 플라스틱 등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해 지금까지 다섯번째 포럼했다. 올 마지막으로 12월 11일과 17일 6차 과제 결산 간담회를 남겨두고 있다.

   
말만 무성하기 때문에 결의 등 정책제안 등을 남아 각 경제부처에 전달할 것. 왜 이 분야를 다루느냐 이유도 밝혔다.


과총에서 10대 과학기술 선정하는 배경을 먼저 설명했다. 1위에 '미세먼지 전쟁', 2위 '플라스틱 역습'이 꼽았다. 환경이슈가 과학이슈가 됐다고 밝혔다. 결국 과총이 국민과 소통하는 것은 과총이 해야할 일다고 판단, 1위 2위를 모두 과학기술을 담았다.

과총의 최초 여성회장으로 선출된 지금, 그는 "환경부에서 몸 담은 경험이 과총으로 이어온 것은 운명이라며 각 섹터별로 미세먼지, 플라스틱 문제를 실천강령 액션 플랜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배석한 고윤화 국가기후환경회의 저감위원장은 "전세계적인 흐름인 저탄소를 어떻게 끌고 갈지를 집중으로 다뤄 오는 6차 포럼 결과를 국민들에게 선물을 전하는 데 목적을 두겠다."고 내심 고심 섞인 어조로 말했다.

고 위원장은 "미세먼지가 심할 때 국민들이 운동할 지 등을 다루겠다."고 말하면서 "솔직히 미세먼지 당장을 완전하게 잡아낼 수 없지만, 빠르면 20년 내 종식을 시킬 수 있다."고 기상전문가 답게 말했다.

과총은 빠르면 내년까지 미세먼지, 플라스틱 관련해서는 집대성해서 잘 정리하고 체계적으로 결과물을 내놓을 계획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환경한림원 남궁은 원장은 국회에서 법정기관으로 만들기 위해 물신양면으로 추진중이라며 환경부 상하수도국장을 역임한 끈으로 다시한번 김명자 회장과 일을 하게 됐다.

김명자 회장은 "공동체 의식을 갖고 합리성을 추구하는데 시대는 감성을 요구하는데 이 두가지를 품고 가야 하는데 주인의식을 가지고 가도록 가야 한다."고 말했다.

과총 운영시스템에 대한 어려움도 호소했다. "과학분야 종사자들은 행동으로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임기를 마친 시점에서 아쉬움이 있었다는 느낌을 없었다."고 밝혔다.

김 회장에게 도쿄올림픽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입장에 대해서, "당사국인 일본으로부터 정확한 정보를 얻고 위해서, 협력이 중요하지만 한국이 독자적으로 얻기는 어려운 실정이다."면서 "우리가 주체적으로 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환경시민운동측면에서 보면 (활동)작용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우려의 목소리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국제사회에서 방사능오염수 방류문제는 여러 의견을 가지고 있지만 한국이 독자적으로 풀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실례로, 미세먼지와 황사문제는 한중 환경장관 회의에서 7개 프로젝트를 합의해, 장거리 황사 예보 특보제를 가동하는데 합의대로 중국에서 데이터를 줘 예보를 하는 첫 단추를 풀었다. 다만 고농도 미세먼지 속에 질소산화물, 황산화물질을 중국에서 어느 정도 나오는지, 이 데이터 조차 뒤 늦게 7년 이후에 나온다고 어려움도 밝혔다.

김명자 회장은 "이런 물질들이 광화학반응으로 일어나는 유해성을 과학적인 기술집약체로 모아야 국민들이 신뢰할 만한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고윤화 위원장은 현재 국내 미세먼지 유입은 중국 영향이 31% 였지만, 이미 2000년 초에 34%로 계산했었다고 토로했다. 겨울철 고농도 PM2.5 경우 에버리지는 55%가 넘는다며 다만 정체 현상이 4~5년간 증가했는데 이는 기후변화 탓으로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과거 20년 전과 PM10는 격차가 심했지만, 문제는 PM2.5 경우 10년 전과 비교했을 때 수치가 떨어진 건 사실이다고 강조했다.


 

김명자 회장은 88서울올림픽 개최 준비를 위해 찌든 서울 하늘을 푸른하늘로 바꾸기 위해 "70여개 법개정이 발효돼 대기질 개선으로 공기를 맑게 했는데 당시 천연가스(CNG)버스 도입은 깨끗한 와이셔츠 입을 수 있었고, DJ정부 시절에 천연가스 도입 확보에 성공적인 케이스"라며 CNG도입이 돌아다니는 환경정책 홍보라고 대통령에게 어필했다."고 소회했다.

과총은 과학기술은 지속가능한 발전으로 가야 하는 것이 환경발전의 초점에는 변함이 없다. 즉 과학적인 측면에서 환경오염 자연훼손을 최소화하는데 목적이다.

남궁은 원장은 나노물질이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수질개선에서 멤브레인 기술을 소개했다. 그는 "좋은 기술은 다 양면성을 가지고 있어, 과학기술발전은 시행착오가 있지만, 신개발 붐이 떠 있다가 가라앉은 것처럼 불특정다수에게 쓰이다보면 이 과장에서 수정보완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김명자 회장은 재임기간동안 '통합과 소통'의 가치 실현이었다. 취임 당시 '우리 함께'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과총이라는 거대 조직이 '우리 함께',  '스스로 무엇을 할 것인가'를 핵심가치로 뭉칠 때 과총의 시대적 소명을 다 할 수 있다고 믿었다.

 
플라스틱 재앙이 닥쳐오고 있는 핫이슈 관점에서 김 회장은 "제도적·정책적 접근과 함께 과학기술적 해법이 중요하지만 경제적인 측면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라며 "플라스틱을 생산하고 소비하며 재활용하는 각 경제주체들이 정부와 함께 노력해야만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환경산업분야에 어깨를 나란히 하는 과학업계의 난제 질문도 피할 수 없었다. 여전히 물먹는 하마처럼 R&D사업이 제대로 안되거나 세금만 축내는 경우가 있다. 이 부분에 대해 물었다.

 
그는 "이젠 미션을 정해놓고 속전속결로 달려가는 추격형 발전 모델은 한계에 달했다. 과학기술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서는 불확실성과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선도형 프론티어 전략이 필수"라면서 "과학기술의 본질로 돌아가서 원천적 탐구에 의해서 새 영역을 개척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제도와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복병이 있다. 한국의 연구개발 정책과 규제가 바꿔야 한다. 2019년 기준 GDP 대비 연구개발 비중은 4.6%로 세계 최상위 수준이다. 과제 성공률은 98%로 너무 높고 사업화 성공률은 20%로 너무 낮다. 역주행이다. 사업화율 수치가 영국(71%), 미국(69%), 일본(54%)에 크게 못 미친다는 것이 연구개발사업의 최대 취약성이다.

이같은 원인과 해법에, 김명자 회장은 "예산 확보와 집행, 연구개발 과제 선정, 연구개발 관리, 인재 양성 등에 대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보완하여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역량을 발휘해야 할 때이다."고 주장했다.

한반도 통일을 위한 남북과학기술협력에서 가장 두드러진 사업성과와 향후 계획과 관련, 과총은 1990년 4월에 '남북민간과학기술교류추진협의회', 1991년 '남북과학기술조사연구' 등을 추진했다. 2006년과 07년에 평양에서 민간기관 최초로 '남북과학기술학술대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후 정세 악화로 단절되는 휴지기를 거쳤지만, 과거의 노력을 밑거름으로 남북 과학기술 전문가 그룹의 교류를 되살리려는 힘쓰고 있다.

과총 회장 취임 직후 재정비한 과총 과학기술통일준비위원회를 중심으로 과학기술을 통한 한반도 에너지, 환경 문제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 모색과 민간 차원의 남북 교류협력 의제 발굴을 위한 힘썼다.

김명자 회장은 에너지 분야에 대한 과총이 지원해 큰 성과를 얻은 에너지 분야의 프로젝트는 있는지 소개를 잊지 않았다.

지금 우리나라는 국가 발전의 대계에서 '에너지 정책'의 올바른 선택과 방향 설정을 해야 하는 중대한 시점에 놓여 있다. 그런데, 에너지 정책은 국가 발전의 미래와 산업 경쟁력, 국민 복지라는 변수를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고차 방정식의 해법 찾기다. 과학기술, 사회, 경제, 문화적 상황이 종합적으로 검토돼야 하며, 사회적 의견수렴을 통한 합의가 중요하다. 이러한 점 때문에 과총은 각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신에너지포럼을 운영하고 있다.


작년부터는 과총과 에너지 관련 학회가 함께 모여  원자력, 신재생, 해양환경, 에너지, 기후변화, 기상, 자원경제 등 에너지와 관련된 거의 모든 분야의 학회가 참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에너지 이슈에 관한 다양한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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