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대 없는 리드 도입 후 월 평균 사용량 1,500만개서 750만개로
젓거나 섞지 않는 음료, 휘핑 크림 없는 음료 빨대 없어
상시 비치서 필요 시 제공으로 무심코 사용된 수량 줄여
14일까지 1회용 빨대 줄이기 동참하는 SNS 이벤트 전개

"새해는 1회용 빨대와 작별하는 원년입니다"

김영민 기자 | news@ecoday.kr | 입력 2019-02-12 13:4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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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스타벅스, 1회용 빨대 사용량 50% 감소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이석구)가 지난해 11월 빨대 없는 리드를 전국 매장에 도입한 이후 월 평균 빨대 사용량이 도입 이전 대비 50% 가량 감소했다.
 
스타벅스는 아이스 음료 중에서 휘핑 크림이 없는 음료, 섞거나 저어 마시지 않아도 되는 음료는 빨대 없는 리드를 적용해 불필요한 빨대 제공을 줄여왔다. 또한, 기존 상시 비치하던 빨대를 필요한 고객에게만 증정해 1회용 빨대 줄이기에 앞장서왔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지난해 새로운 리드 도입 이전 월 평균 약 1500만개가 사용됐던 일회용 빨대가 절반 수준인 월 평균 약 750만개로 감소하는 효과로 이어졌다.

스타벅스는 상대적으로 빨대 사용량이 많은 하절기에는 빨대 없는 리드 제공을 통해 더 많은 일회용 빨대가 감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70% 이상 빨대 사용량을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스타벅스는 연중 진행되는 환경 캠페인인 '1회용컵 없는 날'캠페인의 2월 주제를 ‘일회용 빨대 줄이기'로 정하고 이번 2월 10일부터 14일까지 고객의 동참을 이끌어내기 위한 SNS 참여 이벤트를 진행한다. 

빨대 없는 리드, 텀블러 등 사용해 빨대 없이 음료를 즐기는 모습을 사진으로 촬영해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감사의 선물을 증정한다. 실시간 검색어를 장식하며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2019 베어리스타 저금통' 3종 세트를 비롯해 초콜릿, 음료교환권 등 다양한 선물이 준비돼 있다. 자세한이벤트 내용은 스타벅스 공식 페이스북을 참고하면 된다. (https://www.facebook.com/starbuckskorea/videos/252676228990588/)

스타벅스는 지난해 11월 26일부터 플라스틱 빨대를 대체하는 종이 빨대를 전국 매장으로 확대 도입하면서, 빨대 없이 아이스 음료를 바로 마실 수 있도록 리드를 함께 사용하기 시작했다. 

2017년 기준 스타벅스 코리아에서 사용된 플라스틱 빨대는 연간 약 1억 8000만개로, 길이로 환산할 시 지구 한 바퀴(약 4만km)에 해당하는 총 37,800km 길이다. 이를 종이 빨대로 대체할 시 126톤의 분량의 플라스틱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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