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혁신성장 경제회의, 미세먼지,자동차산업 일거양득
2022년까지 전기차 35만대, 수소차 1만5천대 보급 목표
수소 충전소 운영 운송 전담 기관 특수법인 설립 추진

수소차 5천만원대 보급형 시판 예고

김영민 기자 | news@ecoday.kr | 입력 2018-06-08 11: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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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정부서울청사 회의실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차 혁신성장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었다. 

[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 윤경환 기자]정부가 초미세먼지 저감 위한 녹색교통정책 중 하나로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하기 위해 5000만원으로 낮추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친환경 무공해 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수소차(fuel cell electric vehicle) 가격 인하와 더불어 편리한 충전소를 늘리는데 주력하겠다고 가이드라인을 밝혔다.


8일 정부서울청사 회의실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차 혁신성장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으로부터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 위한 정책 방향'을 보고받고 이를 심의· 의결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는 민생경제 활성화, 대기오염 환경정책 개선 차원에서 전기차와 수소차 보급 확대해 삶의 질을 올리고 대도시 미세먼지를 크게 개선하고 온실가스를 줄여 지구온난화를 억제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현대기아차, 르노삼성, 쌍용차 등 4개완성차업계는 무공해 자동차의 투톱체계인 전기차를 비롯 수소차 양산을 빠르게 정착하기 위해 세계시장을 목표로 삼고 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전기차 35만대, 수소차 1만5000대를 보급 목표로 잡았다. 하지만 지난해 기준으로 전기차는 2만5593대, 수소차는 177대가 팔렸다. 이 가운데 전기차는 공공기관에서 30%를 차지해 아직도 보급율에 더 속도를 내야 하는 입장이다.


수소차, 전기차는 각각 다른 기술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정부는 전기차는 시내주행 등 중·단거리용 승용차로 활용하고, 수소차는 시외주행용 중·장거리 승용차로, 관광버스 고속버스 등 대형버스 위주로 보급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날 발표 내용에 따르면, 전기차와 수소차 보급을 늘리기 위해 2022년까지 현행처럼 보조금 지원은 유지하고, 휘발유, 경유 내연기관차와의 가격 차이, 핵심 부품 발전 속도, 보급 여건 등을 국내외 시장 흐름에 맞춰 지원단가는 상하조정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 수소차 넥쏘, 차세대 주력 차종으로 3세대 차량으로 진화하면서 향후 10년 내 4세대 수소차가 선보 일 것으로 보인다. 지금보다 충전속도, 충전량, 주행거리가 50% 이상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제공 현대자동차 

전기차의 경우 연도별 200만∼300만원 수준으로 보조금 단가를 인하하고, 수소차는 가격 경쟁력이 충분히 확보될 때까지는 보조금을 유지한 다음, 단계적으로 인하할 계획이다. 정부 보조금이 약 2200만 원과 각 지자체별로 조금을 더하면 소비자가 실제 구매가는 더 낮아질 수 있다.

 


정부는 "보조금 지원단가 조정에도 소비자 부담이 증가하지 않도록 기술 개발, 대량 생산 등을 통해 전기·수소차 가격의 인하를 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대형 수소버스도 2022년까지 10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2019년까지 서울, 부산, 대전, 광주, 인천 5개 도시에서 시범적으로 수소버스 20대를 운영한 후 본격적으로 양산체계를 돌입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 보급을 위해 수소버스는 노후 CNG(압축천연가스) 시내버스와 경유 버스 등을 교체하게 된다.


전기차와 수소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충전시설도 대폭 늘린다. 2022년까지 전국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1만기, 수소차 충전소 310곳을 구축할 방침이다.


전기차는 내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1500∼1800기의 급속충전기를 보급하고 완속 충전기는 매년 1만2000기를 보급하기로 했다. 충전 배터리의 고용량화 추세에 맞춰 기존 50㎾급 급속충전기를 단계적으로 최대 400㎾급으로 전환한다.


전기차 운전자들의 간단 편리성을 위해 회원카드 하나로 모든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충전기 공동사용체계'를 올 하반기 중으로 미무리하고 앞으로 신축 공공주택 단지내 충전기 설치 의무를 강화하는 등 충전기반시설도 끌어올리기로 했다. 

 

수소차 충전소는 2022년까지 고속도로· 국도 휴게소(160곳), 도심 거점(150곳) 등 주요 거점 310곳에 설치한다. 한국환경공단은 도심 거점 주택가 등에 충전소를 설치할 경우 50%까지 정부가 지원하는 것도 확정했다.

▲수소차의 가장 큰 매력은 100% 무공해, 이산화탄소 배출 0그램이다.  

충전가격도 국제 원유가 인상과 관계없이 안전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공공기관과 가스업체 등이 참가하는 민간 SPC(특수목적법인)를 설립해 수소 충전소 설치· 운영을 전담하게 하고 수소 대량 구매와 운송을 전담하는 기관을 신설하는 골자가 나왔다.

 


전기차, 수소차 성능 향상을 위한 개발 역량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전기차는 충전량과 주행거리를 500㎞ 이상 가능하도록 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SDI, 파나소닉사의 배터리 성능와 국내 내연기관차 부품업계의 구동 시스템과 충전시간 단축을 위한 기술 등이 지원도 밝혔다. 그동안 가격대비 다양한 모델의 미흡했던 1톤급과 2.5톤급의 전기트럭을 포함해 소비자 선호에 맞는 모델 개발도 늘리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수소차는 부품 국산화 등을 여건이 충족되면 현대차 넥쏘 7000만 원대의 판매가격을 30% 이하인5000만 원대로 낮출 수 있다. 내구성 역시 주행거리 기준으로 20만㎞에서 30만㎞로 강화하고 연간 국내생산 능력도 1000대에서 1만 대로 10배로 늘린다.


수소차의 대용량 급속 충전을 위해 수소 충전소의 용량을 하루 250㎏에서 500㎏으로 높이고 수소 충전 속도도 분당 1㎏에서 3㎏으로 높이기로 했다.

▲무공해 자동차는 완성차업계와 배터리 생산업계가 하나로 이어져야 가능하다. 서울모터쇼에 선보인 LG화학 배터리 부스 

 

 

 

▲테슬라 전기차, 수소차는 한번 충전으로 1000km를 목표로 기술력을 박차를 가하고 있어, 국내 수소차가 본격적으로

시판될 경우 점유율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 박노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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