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만TEU급 이상 12척, 1만4000TEU급 8척 등 총 20척 계획
2020년 발효 국제환경규제 대비한 선단 구성 가능해질 전망
국내 조선사에 제안서(RFP) 발송, '100만TEU' 전략 본격화

현대상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20척 순항

최인배 기자 | news@ecoday.kr | 입력 2018-05-16 14:5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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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데일리 최인배 기자]친환경 컨테이너선 선점이 해운 선사 업계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달 현대상선(대표이사 유창근)은 가장 먼저 친환경 메가 컨테이너선 발주 추진을 밝혔다.

 

정부가 밝힌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밑그림은 현대상선을 물론 국내 해운 선사들의 보다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현대상선은 이에 발맞춰 국내 대표 원양 컨테이너선사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친환경, 에너지 고효율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발주를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현대상선은 2020년 아시아~북유럽 노선에 투입을 검토하고 있는 2만TEU급 이상 12척과 미주동안 서비스에 투입을 검토 중인 1만4000TEU급 8척 등 모두 20여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발주에 순항중이다.
 
앞서 현대상선은 선가상승, 조선소 도크 확보 등을 감안, 국내 조선사를 대상으로 제안요청서(RFP/Request for proposal)를 발송하는 등 조선소 선정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이런 글로벌 배경에는 국제해사기구(IMO)의 기후변화 대응 차원에서 강도높은 선박 오염배출 저감을 촉구해왔기 때문이다. IMO는 2020년 1월부터 공해상에서 운항하는 모든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 상한 기준을 현재 3.5%에서 대폭 낮춰 0.5%로 강화한다고 밝혔다.

 

현대상선의 이번 발주되는 모든 신조선에 스크러버(Scrubber: 황산화물 저감설비)를 장착하거나 LNG 추진방식의 선박 건조 등 2가지 방안을 놓고 최종 선정된 조선소와 협의 후 확정할 방침이다.

조선소 선정, 건조의향서(LOI) 체결, 건조계약서 체결 등 준비 기간을 거쳐 선박 건조가 즉시 시작된다면, 2020년 환경규제에 맞춰 순차적 인도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신조 선박 발주로 현대상선은 글로벌 선사대비 열위에 있는 선복량을 확대해 규모의 경제 경쟁력으로, 2020년 발효되는 국제환경규제에 대비한 선단 구성 차원이다. 특히 치열해지는 글로벌 경쟁 속에서도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마련해 중장기적으로 해운강국의 위상 회복과 수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방침이다.
 
현대상선은 선복량 규모 확대와 병행하여, 신속한 경영정상화와 주주가치 제고는 물론, 해운 · 물류산업의 부가가치 창출과 상생을 위한 중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국내외 조직역량 강화 및 네트워크 확대, IT 강화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현대상선은 2013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인력구조조정, 조직 통폐합 등 자구 노력에 힘써 왔다. 현대상선이 보유하고 있던 계열사 주식 및 부동산 매각 등을 통해 약 4조원 이상의 자구안을 실행 하는 등 유동성 확보에 주력해 왔다.
 
최근 주주총회에서 이사 보수한도와 임원퇴직금을 대폭 축소하는 등 임직원 처우에 대한 비용절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최고 수준의 선박 확보를 통해 어떤 환경에서도 생존할 수 있는 원가경쟁력과 국제 환경규제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정부, 기관, 금융, 투자자, 주주 등에 보답하기 위해 반드시 글로벌 톱클래스 해운사로 발돋움 하겠다."고 밝혔다. 

 

용어설명 

IMO 황산화물 환경규제

IMO가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의 배출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2020년부터 선박 연료유의 황함유량을 0.5%이하로 제한하기로 결정, 해운선사의 대응이 요구된다. 선박 연료유의 황함유량 상한은 기존 3.5%에서 0.5%로 강화된다. 이에 모든 선박은 함유량 기준을 충족하는 저유황 연료를 사용하거나 선내에 스크러버(Scrubber : 배기가스 저감장치)를 장착해야한다. LNG 연료 추진선 신규 건조도 대안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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