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구 환경특별시추진단장 "수도권매립지 헌신"
인천지리적 특성상 정부부처 협업 거버넌스 중요
한강하구 강화,영종도,송도 등 세계 갯벌지켜야
항만, 공항, 발전, 매립지 등 시설 집중 가혹해
쓰레기 수도권 각자 책임 진다는 공통 사명돼야"
인천, 에너지 쓰레기 독립 하겠다 준비 중이다"
전국 지자체 최초 '해양환경과' 신설 1월 출범

"인천환경특별시요, 바다 찾아주기 위해서죠"

김영민 기자 | sskyman77@naver.com | 입력 2022-01-04 15:5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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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전국 광역 지자체중 환경정책의 잣대가 되고 요충지인 인천광역시가 환경특별시로 가기 위한 녹색깃발이 펄럭거리고 있다. 출발점은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가 불을 지폈다. 인천은 대한민국 환경 관련된 모든 시설의 축소판이다. 발전소도 여러 개나 있고, 항만, 국제공항과 국가산단과 일반산업단지까지 12개나 있다. 그러니까 환경 관련해서 유해하다고 할 수 있는 시설들이 밀집지다. 하수종말 처리장 소각장은 말할 것도 없다.


수도 서울에 인접해 있기도 하지만 인천 자체 나오는 쓰레기 처리장, 하수도로 처리 시설들까지 집중돼 있다. 국가에서 필요로 한 시설도 많아 태생 자체가 수도 서울을 서포트할 수 있는 서포트해야 되는 처리기능도시로 유해한 요소들이 품고 배출하는 불편한 도시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민선 7기에 참여하면서, 가장 고심한 키워드를 꺼낸 것도 그래서다. 생명존중과 시민재산보호, 미래지향적인 환경특별시 건설을 선언한 배경이다. 이를 추진할 인물로 녹색연합 등 시민환경운동가로 뛰어온 장정구씨를, 환경특별시추진단장의 중책을 맡겼다. 취임 9개월이 지났다. 그를 만나 묻고 답을 찾았다.<편집자주>

장정구 추진단장은 환경특별시추진 배경을, 300만 인천 시민들의 삶의 질이 좋아지기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첫 번째로 꼽았다. 인천에서부터 환경을 제대로 하고 인천이 환경시가 되면 모든 도시가 사람이 살기 좋은 도시로 될 거라는 확신에서다.


환경특별시 추진을 시민들과 기업들의 호응에 대해,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항만공사, 공항공사 이런 곳들이 있는데 조금은 더디긴 하지만 움직임이 있다며 "항만공사 경우 '클린 항만'으로 미세먼지 대응을 하기 위한 다른 항만보단 먼저 시작을 했고 ESG위원회도 만들었고, 공항공사도 마찬가지"고 했다.

 
장 단장은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겠지만 탄소 중립, 그린 뉴딜 정책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면서 "공기업부터 변해가고 있고 기업에서도 만들어질 것"이라며 "이제 재생에너지를 사용하거나 탄소 중립에 위배가 되는 것들은 어려워지지 않겠느냐."고 강조했다.


그는 "아직 피부로는 덜 와 닿는 것 같다. 대기업들이나 현대자동차가 수소차를 집중하는 모습들이 보이는데 반면 작은 기업들은 피부로 와닿지 못하는데 시는 방향성은 물론 제가 봤을 때는 탄소 중립 개념을 정확하게 넣었다고 보긴 어려움이 있다,”고 고백했다.

 
그 이유를 "노후 산업단지 경우 입주사의 협업 등 복잡한 내부 기존 틀을 대전환해야 하는데 준비 과정이나 뭐라고 할까요. 반동의 기능들이 있잖을까 생각이 든다."고 했다.


장 단장은 "(환경문제) 주체 관리를 누가 더 잘할 거냐 매립지에 대한 관리를 누가 더 잘할 거냐에 대한 부분은 조금은 깊이 있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겠다."며 "시가 하는 게 잘하냐 환경부가 하는 게 잘하냐 장단점이 있는 부분있어 어떻게 관리하겠다가 중요한 거지 누가 하냐는 그렇게 중요하다고 보진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민감한 부분중 하나인 "이런 건 있어요. 매립지 종료가 돼야 되는 이유는 뭐 인천에 있기 때문이 아니라 쓰레기 양이 줄어야 되거든요. 쓰레기 양이 줄어야 되는 부분은 결국에 최종 처리까지 발생자가 책임을 져야만 쓰레기 양이 줄어드는데 편하게 처리를 해선 줄일 이유는 없는 거죠."라고 말했다.


그는 "줄일 이유가 없는 거 지금까지 그래 왔고 실제로 쓰레기가 줄지 않고 노력을 하지 않아서"라면서 "선진행정 서비스는 처음은 낯설고 불편하지만 먼 미래를 위해 시민들과 기업, 지자체, 정부가 함께 친환경행정으로 만들지 않으면 늦게 된다."고 단호함도 감추지 않았다.


그러면서 "소각하는 게 정답은 아니지만 어쩔 수 없는 단계로 보더라고 결국엔 줄여야 되고 재활용해야 되고 안 되는 건 소각해서 에너지로 회수하고 재도 재활용할 수 있고 어쩔 수 없는 걸 매립과정으로 가야 되는데 그런 고민을 아주 일부만 해서는 해법을 찾기가 어렵다."고 강조했다.


"탄소 중립도 마찬가지"라며, "쓰레기 문제는 수도권 각자가 책임을 진다라는 개념의 절실함이 필요하는 공통의 사명"이라고 했다.


장정구 추진단장은 "서울 내에 니네가 스스로 생활 쓰레기 직매립을 제로(ZERO)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야만 문제가 풀리지 안그러면 제가 인천에 있어서가 아니라 누가 보더라도 당연하다."고 서울을 향해 목소리를 멈추지 않았다.

▲인천시 청사 안에는 대형 현수막에 걸려 있는데, 자원순환시대, 환경특별시 건설을 위한 쓰레기 문제, 해양오염, 공기질 개선 등을 아젠다로 가야 한다고 홍보하고 있다.


대체 매립지에 대해 물었다. "시는 영흥도에 부지를 샀다. 매립지 만들려고 산 것이다. 행정은 뒤로 가는 게 어렵다. 시장이 바꿔도 맞다. 행정은 공무원이 책임지는 상황인데 기자님이 바뀐다고 공무원이 바뀐 건 아니잖는가, 누군가 책임을 져야 되기 때문에 과연 다른 용도로 가능할까" 독백하듯 말을 이어갔다.

 
또 "그래서 인천은 에너지 쓰레기 독립을 하겠다고 준비중이고 소각 시설은 권역별로 가고 있어서 전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박남춘 시장이 품고 있는 환경에 대한 생각을 물었다. 인천시는 지자체 중 처음으로 해양환경과를 신설해 1월 13일자로 출범한다. 장 단장은 "의외다. 삼면이 바다인데 해양환경과가 없다. 농업 관련해선 다 있는데 해양 환경에 대한 보존과 해양 쓰레기 대책은 혼자 못한다."고 했다. 또한 "해양 환경에 대해서 블루 카본은 시작 단계"라면서 "해수부는 현장에서 집행을 하면서 시행착오 피드백을 해줘야 되는데 지금까지 없었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처음으로 해양 쓰레기 예산을 5년간 1000억 쓰는 것으로 잡혀 있다.


환경특별시 추진단장 자격으로 2021년에 한국의 갯벌이 유네스코 등재를 위한 역할도 소홀함이 없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원래는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 사무국에서 갯벌 등재를 거의 반려 처분이 내리려 했다. 그런데 뒤집어졌다. 왜냐하면 그나마도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에서 우리나라 갯벌에 철새 서식지로서의 인천 갯벌 가치는 인정한 셈이다.


인천 갯벌을 유네스코 등재를 위한 우여곡절은 여전히 개발되는 도시이기 때문이다. 세계 유네스코는 국립공원보다 더 윗 단계의 보호 장치에 있어 주민 동의가 안된 부분도 아쉬움이라고 했다.

다가올 민선 8기 인천광역시 슬로건은 변함없이 1번은 '환경이다'고 밝혔다. 바로 '도시 기본 2040 도시기본계획' 타이틀에 환경 도시임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더디지만 조금씩 변해가는 게 보인다는 장 단장, "인천시가 모든 항구 도시의 룰모델이 될 수 있다면 거침없이 나가야 돼야 한다며 저는 서울시장이 대통령이 되는 방식보단 인천시장이 대통령이 돼야 된다고 생각한다."이라고 했다.

"제가 인천에 있어서가 아니라 대통령이 되려면 기본적으로 외교 국방까지 역할해야 하는데 인천은 접경지역인 만큼, 앞으로 강화의 위쪽에서 해양 쓰레기 수거를 하려면 목숨을 내놓고 해야 하는데 쓰레기 수거하다가 지뢰가 터진 부분을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항만 시설과 관련해선 "이 시설은 참 고약한 게 관리가 안 되는 데는 경계 지역이거나 사각지대 때문"라면서 "IPA항만공사 또는 해수부 라인 기관은 담벼락 하나 사이에 두고 바깥은 지자체가 관리를 해야 되는데 늘 담벼락이 문제"라고 인천은 접경지역 항구도시 애로점을 감추지 않았다.


장 단장은 "해양 쓰레기 청소하려면 유엔사에 국방부에, 국토부, 좀 더 가면 외교부, 통일부까지도 얘기가 돼야 풀수 있는 조건으로 시장의 마인드가 없으면 해결 자체는 안되는 틀인데 공항공사 경우는 어렵다(?)."고 말했다.


다시 대화가 유턴됐다. 서울은 어떨지 모르지만 앞으로 자원순환시대로 가야하고 분명하게 지금 가고 있는 구조다. '자원순환만으로 환경특별시라고 하기에는 좀 너무 작지 않냐?' "인정한다. 그래서 에너지 전환이다." 해양 쓰레기문제를 자원화로 남북 공동 해양 조사와 함께 교류 차원에서 해양환경과도 만들고 기후위기 시대에 에너지 전환은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아파트 30평짜리 10년 전에 쓰는 에너지가 지금 에너지 쓰는 거 더 많이 쓴다. 그래서 에너지 생산의 자율성을 끌어올리기 위해 '액티브(ACTIVE)'와 '패시브(PASSIVE)'에 철저한 대비와 기술력로 녹색건물까지도 적용되는 도시계획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했다.


시는 아직 방침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영흥화력 1, 2호기는 분명히 폐쇄 이유를 에너지 전환이고 산업이다고 거듭 주장했다.

 
또 하나의 중요한 키워드로 환경특별시 만들기에 징검다리 역할을 '환경 교육'지원이라고 했다. 열악한 조건에서 인천은 환경교육 네트워크 단체 중심으로 시가 예산을 대고 환경교육센터를 만든지 벌써 3년 넘겼다. 시는 시민들과 벽이 없는 소통의 거버넌스 협치를 위해 결국엔 'ESG경영'의 'G'가 바로 그런 개념의 생각이 든다고 했다.


다시 수도권 매립지를 들췄다. 장 단장은 "과거에 견학 프로그램은 많았고 했었다. 지금은 없다. 왜 없을까. 교육이 안 돼서 그럴까."며 고민해야 하고 공무원은 한계가 있어 이를 극복하는데 누군가는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장정구 단장은 시민활동가로 있을 때 2년을 설악산 케이블카 건립반대에 매달렸고, 계양산 골프장 막는데 힘을 보태왔다.


끝맺음에서 곧 가까이 우리 곁에 기후변화로 곤충은 45% 증발되고, 길게 잡아 이 땅의 50% 동물이 사라지는 위기 속에 위기다. 사람도 같이 사라진다. 정말 경각심을 가지고 해법찾기로 집중하지 않으면 늦는다고 언론의 역할을 당부했다.

▲장정구 인천환경특별시추진단장은 "탄소중립, 기후위기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과 헌신이 필요하는데, 우리만 할 수 없어 정부, 시민들과 함께 해야 가능하다."며 "인천은 오염유발도시에서 청정한 친환경 글로벌 도시로 발돋움하는데 정책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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