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회사 브랜드 2018년 4월 빅데이터 분석
한국기업평판연구소, 3월 9일~ 4월 10일까지
건설사 30개사 소통, 사회공헌, 참여지수 평가

국내 건설 평판 TOP3 GS건설, 현대, 삼성물산

최인배 기자 | news@ecoday.kr | 입력 2018-04-15 08:0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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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데일리 최인배 기자]국내 건설회사 중 브랜드평판이 좋은 기업은 어디일까. 

 

2018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GS건설 2위 현대건설 3위 삼성물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2018년 3월 9일부터 4월 10일까지 건설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568만280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3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9,518,616개와 비교해보면 20.87%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8년 4월 순위는 GS, 현대, 삼성물산, 롯데, 대우, 현대산업개발, 태영, 대림산업, SK건설, 신세계건설, 계룡, 동부, 일성, 한화, 포스코, 서희, 금호, 쌍용, 부영, 남광토건, 두산, 신원종합개발, 남화토건, 한신공영, 이테크, 호반, 성지건설, KCC, 울트라, 동문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1위, GS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60,352 미디어지수 546,620 소통지수 372,042 커뮤니티지수 1,290,160 사회공헌지수 1,219,1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88,34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46,466와 비교하면 221.71% 상승했다.


2위,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  274,080 미디어  816,783 소통  848,529 커뮤니티  861,256 사회공헌  224,6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  3,025,252 로 나타났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  4,721,980와 비교하면 35.93% 하락했다.


3위, 삼성물산 브랜드는 참여   551,424 미디어  765,267 소통  785,466 커뮤니티  649,771 사회공헌  117,0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   2,869,00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432,035와 비교하면 17.97% 상승했다.


4위, 롯데건설 브랜드는 참여   25,152 미디어  193,185 소통  186,516 커뮤니티  963,097 사회공헌  1,130,3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   2,498,310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99,943와 비교하면 56.15% 상승했다.


5위, 대우건설 브랜드는 참여    240,000 미디어   359,340 소통  505,692 커뮤니티   554,362 사회공헌  774,3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   2,433,764 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23,459와 비교하면 59.7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설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GS건설 1위를 기록했다. 건설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면 지난 3월 건설사 브랜드 빅데이터 29,518,616개보다 20.8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23% 상승, 브랜드이슈 83.81% 상승, 브랜드소통 34.36% 상승, 브랜드확산 8.07% 상승, 브랜드공헌 10.72% 상승했다. 건설회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44.19%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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