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전주시, 목포시 지역특화 관광 전환
경기도는 내년까지 선지급 '착한여행 캠페인'
전주시, 관광트렌드 맞춤형 관광객 유치 추진
관광 전문가와 관광 트렌드와 대책 방안 논의
소규모 청정·힐링, 언택트 관광, 맞춤형 주장
관광 대명사 45인승 버스 시대 가고 소규모화
개별관광객 수요 예측 관광장애요인 제거 필요

코로나 사태 후유증, 지방 관광산업까지 바꿔

김정현 호남취재본부 기자 | | 입력 2020-05-06 17:5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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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데일리 김정현 호남취재본부 기자]코로나19 이후 지자체 관광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되고 돼야할까.

전라북도 경우 '청정 전북 자동차 드라이브 여행코스 9선'을 맞춤형으로 선정했다. 관광객들이 느끼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피로감을 덜고 안전한 여행을 위해 '대아 호반도로(전주~대아저수지)' 등 자동차 드라이브 코스 9개 선정해 적극 홍보에 나섰다.

경기도는 내년까지 사용가능한 입장권 먼저 예약판매하고 선지급하는 '착한여행 캠페인'으로 전환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선구매‧ 후사용 조건으로 경기도 관광지 이용권을 7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업체에 대금을 선지급해 관광 업계를 활성화하는데 힘을 보태고 있다. 또한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활용 지역 특화된 홍보마케팅 및 수용태세의 개선에도 집중하고 있다.
    
항구도시인 목포시는 '청정 힐링 여행지 목포' 이미지로 관광활성화를 준비하고 있다. 목포 항구 버스킹을 열고, 수용태세를 개선함과 동시에 KTX 매거진‧ SNS 등 각종 미디어 활용 청정 힐링 여행지 이미지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해상케이블카, 섬과 섬 사이의 연륙교 투어, 다도해 낙조야간관광 및 남도음식의 진수를 보여주는 패키지화된 관광상품도 개발해 조용하고 한적한, 그리고 곳곳에서 풍광을 담을 수 있는 개별 가족단위의 관광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주시가 소규모, 힐링, 청정, 스마트, 언택트 등의 키워드로 나타나는 코로나19 이후 관광 트렌드 변화에 따른 맞춤형 관광객유치 및 관광수용태세 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6일 관광경영학회, 한국관광학회, 전라북도관광협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한국스마트관광협회, 국내대표관광여행사, 전주시 관계자 등 관광 전문가 10여명이 코로나19 이후 관광트렌드 변화에 따른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코로나 대유행 이후 관광 트렌드에 맞는 홍보마케팅 활동과 관광객 수용태세 개선 방안에 대한 차별화된 전주형 관광객 유치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로 국내외 관광동향 및 트렌드 변화, 관광콘텐츠, 홍보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는 관광경영학회 류인평 회장(전주대 교수), 장인식 한국관광학회 부회장(우송정보대 교수), 한국스타트관광협회 이영근 회장, 오영진 해밀여행사 대표 등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로 소규모 국내 관광 및 청정 힐링, 스마트 관광이 대표적인 여행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하고, 이런 경향에 맞는 관광 마케팅을 추진하고 관광객 수용태세를 적극 개선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류인평 관광경영학회장은 "해외 입국이 어려운 현 시점에서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은 전북 6000명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약 252만 명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있어 이들을 활용한 외국인 관광 서포터즈 구성, 관광 이미지 홍보를 추진하고 국내학회 유치 등 회의산업 등에 적극 유치 및 홍보전략이 뒤따라야 한다."며 언택트 관광 방안 필요성을 강조했다.


장인식 한국관광학회 부회장은 "코로나19 이후 통제 가능한 범위 내에서 공간적, 지식적, 상세적 기반 등을 분석하고 관광정책 활용을 위한 관광전문가로 구성된 투어 멘토링을 구성하고, 전주와 전북지역관련 학위 논문 지원 등 지식기반 사업 활성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빅데이터를 통해 개별관광객 수요 예측과 동시에 관광장애요인 제거하는 디테일한 사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영근 한국스마트관광협회장은 "최근 인트라바운드 업체와 OTA 등 관광기업은 코로나19 이후 관광상품 판매 채널의 변화가 소규모 웰니스, 엑티비 여행 등으로 변화될 것으로 보여 과거 대규모 관광의 대명사였던 45인승 버스, 4인 기준 테이블 등의 관광 기준이 변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변화된 관광 트렌드에 따른 관광 운영 매뉴얼의 필요성과 모바일 중심의 스마트 관광, 관광기업과 단체 등이 협업한 지속가능한 스마트관광플랫폼사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전라북도 전담여행사인 해밀여행사, 전라북도 관광협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관계자들은 코로나19 종식 이후 각 학교의 수학여행이 본격화될 것을 대비해 전주의 '안전'하고 '청정'한 관광목적지 이미지를 사전에 홍보하고, 소규모 가을 수학여행단을 위한 관광자원과 관광코스를 만드는 등 선제적 조치를 취할 것을 주문했다.


시는 '소규모 청정‧야간 관광, 언택트 관광, SNS 홍보, 관광객 수용태세 개선' 등을 추진전략으로 삼고, 가족 단위 여행코스 개발과 홍보, 소규모 팸투어‧설명회 추진, 스마트관광 플랫폼 구축, 전주에서 한 달 여행하기, 관광거점도시 사업과 연계한 관광객 수용태세 개선 등의 관광 사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최락기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면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지역관광활성화를 위해 다각적인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며 "관광관련 학회와 단체, 관광기업 등과 연계해 관광객 유치와 관광환대서비스 개선 방안을 전주시의 관광 붐업 분위기를 만들어 관광객이 먼저 찾는 관광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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