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 유형 총망라된 갑질 종합백화점
계열사별 살펴봐야 할 개별적 사안 일축
추혜선 의원 "한국롯데, 갑질 의지 없다"
롯데측 "주장 일부 사실아냐 법적 대응"

일본열도 달군 롯데그룹 갑질 해결책 없나?

최진경 기자 | baji1020@naver.com | 입력 2019-03-06 22:5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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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데일리 최진경 기자]롯데 갑질 문제가 현해탄을 건넜다.

 

6일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롯데피해자연합회가 일본 롯데홀딩스 앞에서 집회를 열고 롯데그룹의 갑횡포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추 의원과 롯데피해자연합회는 2018년 5월부터 한국에서 롯데그룹의 갑횡포 문제를 지적하며 공정거래위원회와 간담회를 진행하거나 일본 대사관 앞에서 시위를 벌여왔지만 일본까지 건너가 시위를 벌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추 의원과 롯데피해자연합회는 "그동안 수차례 기자회견과 집회 등을 통해 신동빈 회장 등 롯데 경영진에게 피해보상과 상생방안 마련을 요구했지만, 롯데 측이 문제해결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 최후수단으로 일본 롯데 측에 문제해결을 촉구하고 나서게 됐다."고 했다.

 

이들 피해 업체들은 롯데의 갑질로 인해 재산상 손해만 대략 490여억원, 실직된 종업원만도 500여명에 이르며 그 가족들까지 합하면 2,000여명에 이르는 약자들의 피눈물나는 고통이 있었으며, 현재 대다수 업체가 파산된 상태라며 신동빈 롯데 회장의 책임감 있는 대책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의 위원장을 맡고 있는 추혜선 의원은 "롯데그룹은 거의 모든 사업영역에서 불공정거래행위가 다반사로 이뤄지고 있고, 심지어 사기에 가까운 갑질 사례들까지 확인되고 있다“며 ”그 내용을 보면 롯데의 갑질 유형이 총망라된 갑질 종합백화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추 의원은 지적했다.

신동빈 회장은 출소 소회를 밝히며 "롯데가 성장과정에서 사회적 책임이 부족했음을 인정하고 앞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신 회장은 이후 5년간 50조원 투자와 7만 명을 고용하겠다면서도, 피해 협력업체에 대한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국롯데 갑질 피해사례를 보면 아하엠텍과 롯데건설 간의 영업관계에서 2008년 롯데건설로부터 현대제철 일관제철소 화성공장 공사를 수주해 하도급계약을 맺고 2010년 2월까지 롯데건설의 하도급업체로서 공사에 참여, 공사 도중 설계변경 등으로 추가공사를 하고 공사가 완료된 후 공사 대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롯데건설이 현대제철로부터 저가수주를 하고 아하엠텍에 "추후 다시 금액을 상향 조정해주겠다."며 낙찰가보다 저가에 계약 체결할 것을 강요, 이후 애초 금액으로 조정해 주지 않은 것이다.

공정위와 법원에서 다투는 동안 롯데건설 이 모 부장이 아하엠텍의 협력업체(소망00000)에 '롯데건설의 1차협력업체로 등록해 주고 공사 물량을 지속적으로 주겠다' 등으로 회유해, 허위 사실확인서를 법원에 제출토록하고 아하엠텍을 상대로 공정위 제소 및 민사 소송을 제기토록 함으로써 롯데건설의 요구를 들어준 이후 소망은 롯데건설 공사 현장에서 몇 차례 일을 했으나, 결국 아하엠텍과 마찬가지로 추가공사 대금을 지급받지 못해 도산했다.

이후 2010년 아하엠텍 측이 공정위에 신고, 공정위 심의 진행 도중에 공정위 심의 과정에서 장용석 당시 공정위 상임위원의 권고로 롯데 측이 '채무부존재 소송'을 제기해 민사를 진행하면서 "추후 공사대금을 높여주겠다."며 저가 계약을 강요했던 롯데건설 직원 등을 아하엠텍이 사기 혐의로 고소하는 등 2014년 아하엠텍 측의 사건을 수임한 대형로펌 소속 변호사가 휴가를 떠난 사이에 당사자도 모르는 사이에 해당 로펌이 변호사를 해임했다.

가나안RPC와 롯데상사 간의 거래 내용을 보면 백화점 즉석방아 코너를 통해 명품쌀을 판매하던 ㈜가나안네츄럴이 2004년 롯데상사의 제안으로 미곡종합처리센터(RPC)인 가나안당진RPC를 설립해 2008년까지 롯데상사에 쌀을 납품했었다.

롯데상사가 토지와 시설투자를, 가나안 측이 기술제공과 농가계약재배를 담당한다는 조건으로 합작으로 RPC 설립 제안했으나, 7~8개월간 부지 제공을 미루다 가나안 측에 회사 독자 설립을 요구 했으며 이에 가나안 측이 자금 사정으로 독자설립의 어려움을 호소하자 월 2500톤 규모의 쌀 매입을 약속해 RPC를 설립토록 했으나 실제로 매입한 쌀은 약속했던 규모의 약 50분의 1 수준에 불과했다.

가나안당진RPC 측이 롯데상사 측에 대금 결제를 요청하자 "기다려달라"는 말만 반복하는 등 가나안당진RPC는 회사 설립 비용과 운영 과정의 적자 누적 등으로 약 145억 원의 피해를 보고 2009년 도산했다.

가나안당진RPC는 현재까지 롯데상사 측에 손해 배상 등을 요구 중이다.

2007~2013년 성선청과가 롯데슈퍼에 과일 납품, 2014년부터 보성청과로 상호 변경해 2015년까지 납품했는데 매장에서 판매된 금액 중 롯데슈퍼의 판매수수료 15%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지급받는 이른바 '수수료 매장'으로 운영했었다.

당시 롯데 측은 빈번하게 원가보다 싼 납품단가 요구했으며 매출이 낮은 특정 매장에 입점 요구, 적자를 만회시켜주겠다고 약속했으나 이행하지 않았다.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금액을 납품가격과 무관하게 일방적으로 낮게 책정하고, 그 판매가격의 85%만 성선청과에 지급했으며 바코드를 바꿔 붙여서 성선청과 납품 품목이 아닌 것처럼 판매해 매출에서 제외 하는 등 애초 계약과 달리 상당 기간 롯데 측의 수수료를 25%로 책정해 편취했으며 거래는 깨졌다.

2014년 '보성청과'라는 상호로 거래를 재개했으나 불이익이 지속되자 2015년 다시 수수료 임의 책정 건을 본사에 강하게 항의했고 이에 대해 신선식품 부문장이 2013년 4~6월(3개월)의 수수료 과다 책정분(1500만원)과 이자(500만원)를 지급하겠다며 확인서에 서명할 것을 요구했으며 보성청과 측은 턱없이 낮은 보상액에 항의하며 롯데 측의 요구를 거부하고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 분쟁조정 신청했는데 롯데 측은 분쟁조정 과정에서 '수수료 25%'가 명시된 계약서를 체결했다고 주장하며 해당 계약서를 제출했으나, 계약서에 간인과 자필 서명 없는 등 조작 의혹도 있었다.

 

이 밖에도 수건의 갑질 피해가 보고 되고 있지만 롯데측은 어떤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다.

 

이번 사태와 대한 롯데그룹 관계자는 “최근 불거진 상생이슈가 계열사별로 살펴봐야 할 개별적 사안이라고 판단해 그룹 차원에서 대응하지 않고 있다."며 "롯데피해자연합회 등이 주장하는 일부 사안들은 사실이 아닌 부분이 있어 해당 계열사가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도 정해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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