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테마별 체험, 고객에게 신뢰 담아 순환과 공존 의미 예술 작품
차량 시승 등 서비스센터, 레스토랑, 브랜드숍 등 다양한 시설 체험
[환경데일리 윤경환 기자]HYUNDAI MOTORSTUDIO GOYANG, 현대자동차 운영하고 있는 자동차의 모든 것을 한 눈에 보고 듣고 만지고 체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공간 전시장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도대체 어떤 것이 전시돼 있어 개관 일년만에 26만을 훌쩍 뛰어넘었다. 자동차 문화의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어 결과물이다.
현장을 직접 확인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은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물론 자동차의 탄생 과정과 기능을 보여주는 각종 전시,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 등이 진행되는 새로운 자동차 문화 복합 공간이다. 이렇다보니 유치원에서 단체 관람이나 가족단위로 오는 아이들이 신바람이 나 여기저기 뛰어다니며 만지고 듣고 난리들이다.
서울, 모스크바, 디지털, 하남에 이어 현대자동차가 5번째로 선보인 현대 모터스튜디오다.
현대 모터스튜디어 고양에 들어서면 하이라이트가 있다. 현재의 고객, 미래의 현대기아차 고객이 될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흥미와 재미와 감동을 준다. Loop, 자동차를 향한 본격적인 여행이라는 주제로 고객들을 맞이 한다. 자동차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온 듯 한다.
총 12개 테마별로 체험을 할수가 있다.순환과 공존을 의미하는 예술 작품과 함께 출발한다.
현대자동차는 자급자족의 개념으로 현대재철을 통해 품질이 우수한 스틸 좋은 철 강판을 공급받아 생산한다. Stamping, 수천 톤의 강한 압력으로 강판을 자르거나 변화시켜 다양한 모양의 부품을 만들어낸다. 다음은 Welding이다. 스탬핑을 거쳐 만든 여러 부품을 용접으로 연결해 자동차의 모양을 갖춰 나간다.
이어서 Painting 코너다. 만들어진 자체에 여러 겹의 색을 입혀 외부로부터 차제를 보호하고 여름다움의 칼라풀한 자동차 외관색을 만들어낸다.
Assembly, 도색을 마친 차체에 수만 개의 부품을 조립하면 자동차의 완성까지 한 걸음 더 가까워진다.
여섯 번째, Airbag 코너다. 자동차는 운전자와 자동차의 안전이 최우선이다. 안전을 책임지는 수많은 에어백이 만들어낸 터널을 보게 된다. 그 신비한 공간 속으로 들어서게 된다.
현대자동차가 가장 심혈을 기울리는 공간 Safety다. 안전에 안심을 더하는 자동차 안전 기술,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최신 기술이 펼쳐진다. 최고의 등급 별 5개를 받아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완벽한 테스트를 걸쳐내야 비로소 고객의 손에 자동치키를 건낼 수 있다.
자동차는 달리는 것이 본능이다. 그래서 여덟 번째, 바람과 싸움을 최소화 하기 위한 노력을 담아 내는 기술력이 볼 수 있다.바람과 조화를 이루며 진화해온 자동차 디자인, 다양한 실험을 통해 바람과 자동차 외관 디자인이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Powertrain 코너다.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 속에 걸으며 동력을 근원을 들여다보는 신비한 경험이 펼쳐진다.
열 한번 째, 디자인이다. 세상의 모든 움직임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자동차의 유려한 곡선, 수많은 키네틱폴이 그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자 여기까지는 자동차가 탄생하기 까지를 봤다.
그럼 얼마나 잘 만들어 졌는지 직접 테스트를 해봐야 한다. 상상 속에 꿈꿔왔던 자동차의 레이서의 세계로 고객을 유도한다. 4D 시뮬리레이터를 통해 현실에서 스릴을 맛볼 수 있다.
WRC(월드랠리챔피언십), 레이싱카 개발부터 박진감 넘치는 경기 현장까지 현대 모터스포츠팀의 활약을 함께 볼 수 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은 전시, 차량 시승 등 자동차 관련 프로그램과 함께 서비스센터, 레스토랑, 브랜드숍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2014년 첫 을 보인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이 누적 관람객 20만명 돌파까지 약 18개월의 시간이 걸렸던 것을 감안하면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은 폭발적이다."고 말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은 2017 레드닷 디자인상, 2018 iF 디자인상 등 세계적인 디자인상을 연이어 수상하며 현대자동차만의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는 데 한몫을 담당하고 있다.
2017 레드닷 디자인상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에서 전시체험공간이 공간 분야 최우수상, 키네틱 스컬프처가 공간 분야 본상, 식음공간(Food & Beverage)이 소매점 분야 본상 등을 수상했다. 2018 iF디자인상에서 전시체험공간이 실내 건축 부문 금상 및 UX/UI 기획 &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 키네틱 스컬프쳐가 실내 건축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전시 외에도 지난 1년 동안 다양한 연령대를 아우르는 아티스트들의 라이브 공연을 즐길 수 있는 '루프테라스 라이브', '쇼케이스 라이브' 등 문화예술 공연과 함께 현대자동차의 헤리티지(heritage)를 전하는 자동차 토크 콘서트 '헤리티지 라이브' 등을 개최해 관람객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의 개관 1주년을 기념해 다음달 21일 케니 지(Kenny G)의 쇼케이스 라이브 공연을 기획했다. 세계적인 색소폰 연주자인 케니 지의 이번 내한 공연에 세계적인 재즈그룹 포플레이(FourPlay)의 베이시스트 나단 이스트(Nathan East)가 이끄는 '나단 이스트 밴드'가 참여하며 오프닝 공연으로는 국내 남성 3인조 보컬그룹 '스윗소로우'등이 함께 해 많은 음악팬들의 관심을 모을 것으로 기대된다.
개관 1주년 기념 '케니 지 쇼케이스 라이브'공연 티켓은 3월 20일부터 인터파크 티켓을 통해 예매할 수 있다. 티켓 구매자에게는 공연 입장권과 함께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의 상설전시 관람권을 제공한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이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삶을 풍요롭게 하는 동반자가 되겠다는 현대자동차의 장기적 비전을 담아낸 공간이라며 앞으로도 현대 모터스튜디오를 통해 현대자동차 브랜드와 새로운 자동차 문화를 지속적으로 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홈페이지: http://motorstudio.hyundai.com/goyang
위치,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로 217-6
[저작권자ⓒ 환경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