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브랜드 5천300 개, 글로벌 농기업·협동조합 나오기 어려워
농업법인 경쟁차원 통합따라야, 경제 신성장동력 한식문화 세계화 시급
[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 제품 이름만 들어도 잘 알려진 국내 식품 수출 주력 상품은 과자류에서 부터 면류, 분유, 맥주에서 국한돼 있다.
국민 과자 초코파이는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에 지난해 기준 383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런 인기때문에 현지에서 흉내를 내는 과자가 등장할 정도다. 그러나 원조 초코파이 맛을 따라갈 수 없다.
세계 식품시장은 5조3000억 달러로 세계 자동차 시장(1조7000억 달러)보다 3배가 넘는다.
IT시장(2.9조 달러)의 1.8배에 달할 만큼 거대한 시장이다. 국내 식품산업은 1000조 원이 넘는 중국 식품시장이 인접해 있고 아시아 한류 열풍 등으로 기회요인이 크지만, 현실은 이 기회를 충분히 누리고 못하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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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식품 수출 주력 상품군 © 환경데일리 |
상장된 식품사 매출액을 모두 합쳐도 네슬레의 60%에 불과하고, 식품 수출액 또한 자동차, 반도체 등 주력업종 대비 10%미만 수준이다. 최근 3년(’11~’13) 성장률도 1% 내외에 불과하다.
지난해 포브스는 글로벌 2000대 기업에서 유일하게 국내 식품 회사로 CJ 이름을 올렸다. 1707위, 우리 식품업계의 현실이 수치로 드러난 셈이다.
글로벌 식품기업 네슬레와 경쟁 자체가 어려운 실정이다.
식품산업 성장률이 정체에서 벗어나지 못한 이유는 여러가지다. 브랜드 인지도, 제품 우수성, 민관 협력 지원부족 등을 꼽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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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일 맥주 교육 연구기관 현황 © 환경데일리 |
이 중 가장 해결해야 할 과제는 정부와 민간기업간의 채널을 벽을 허문 중장기적인 해외 시장 공략에 우수한 농산물을 가공할 지원과 인력 양성이다.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 대부분 영세한 사업 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해, 내수에서도 고전하다보니, 해외시장에 눈을 돌릴 겨를이 없다는 분위기다.
실제로 식품제조업 연구인력 조사자는 약 5000 여명, 제조업 평균 11만 여명의 40% 수준이다.
식품관련 업종의 중소기업적합업종 지정, 과중한 규제 등으로 우수한 국내산 농산물을 개발해 상품화하는데 약회시키는 법과 제도권에서 맴돌고 있다는 풍토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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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품목별 브랜드 현황 © 환경데일리 |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에서 주도적으로 관련 부처와 협력해, 식품 수출에 관련된 제도권에서 보호하고 지원과 해외 시장 분석, 맛의 트랜드화에 역점 사업이 미흡하다는 점도 풀어야 할 과제다.
전경련은 향후 세계 식품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의 식품 수입량 중 한국산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로 전국 진출조차 준비가 아직 미흡하다고 밝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선진국 국가 사례 분석을 통해 국내 문제점 및 육성방안을 제시했다.
최근 전경련은 덴마크·스웨덴과 같이 한국도 최대 교역국인 중국과 한중 (전북·칭다오) 식품클러스터(가) 조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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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10대 식품 기업 현황 © 환경데일리 |
국가주도로 추진 중인 전북 국가식품클러스터를 활용해 중국 칭다오와 연계하는 방안이다.
칭다오에 한국농수산식품 물류센터가 개소(’15.8월)했고 칭다오조리엔 그룹 등 중국 선도식품 기업들 또한 전북 국가식품클러스터에 진출할 계획(’13.10월)이라고 밝히는 등 이미 두 지역 간 식품산업 교류도 활발 성공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분석했다.
한중 식품클러스터 조성으로 각 국 소비자 취향에 맞는 제품을 공동 연구할 수 있고, 통관절차 간소화 및 비관세장벽 완화를 통해 양국에 긍정적인 경제효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경련, 식품산업 선진국 사례를 통해 7가지 핵심 요인으로 ▲클러스터 ▲농업법인 ▲세계화 ▲표준화 ▲품질체계 ▲교육 ▲R&D로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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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레순 클러스터 고부가 식품 개발 사례 © 환경데일리 |
전문가들은 식품산업은 우리에게 더없는 기회로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구심점이라고 입을 모았다.
덴마크·스위덴 국경 지대에 있는 외레순(Oresund) 식품클러스터는 코펜하겐, 룬트 등 14개 대학과 유니레버, 칼스버그 등 400여 개 기업 및 연구기관들이 밀집해 25만 명의 고용인력이 연간 680억 달러(약 77조 원) 매출을 올리고 있다.
2만여 명 연구진들이 식품기업과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R&D 네트워킹 또한 활발하다. 핀란드에서 개발됐다고 알려진 자일리톨도 실제로는 외레순에서 개발된 대표적인 상품이다.
현재의 외레순은 1980년대 후반 덴마크의 실업률이 16%까지 치솟고 스웨덴 또한 EU 가입에 따른 시장개방으로 위기감이 고조되자 양국의 경제위기 돌파구로써 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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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품산업 선진국 사례와 국내 적용방안 © 환경데일리 |
전경련은 덴마크·스웨덴과 같이 한국도 최대 교역국인 중국과 한중 (전북·칭다오) 식품클러스터 조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최지현 농촌경제연구원 박사는 "각 국 소비자 니즈에 맞춘 식품을 만들기 위한 공동 연구소는 꼭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중국과의 교역 확대를 위해서 한·중 식품클러스터가 역할을 할 수 있다"며 강조했다.
안타까운 사실은 우리 나라 대표성을 가진 인삼시장의 돌변이다.
스위스는 인삼 생산국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인삼 가공기술로 '진사나(Ginsana)'등 제품을 생산 연간 3억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다. 35년간의 투자로 진세노이드 성분 표준화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과거 인삼 종주국으로 불렸던 한국의 생산은 중국의 절반, 수출은 캐나다의 75%, 최대 인삼시장인 홍콩에서는 미국과 캐나다에 자리를 내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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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환경데일리 |
종주국의 위치를 되찾으려면 천삼, 지삼, 별대, 왕왕왕대, 황왕왕대, 1채, 1근 등 판매업자도 이해하기 어려운 국내 인삼시장을 체계를 표준화해 세계 어느 곳에서나 통용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 것이 급선무다.
농업법인 선키스트는 6000여 오렌지 농장 각각의 상품을 'Sun Kissed(태양이 입맞춘)'브랜드로 통합 100년 이상 명성을 유지해왔다. 현재 선키스트 브랜드는 오렌지, 쥬스, 비타민 등 86개국 800종류 이상 제품에 사용되고 있다.
이에 반해, 국내 쌀 브랜드는 1383개에 달한다. 이천쌀, 철원 오대쌀, 대왕님표 여주쌀 정도가 소비자 인지도 5% 이상 일 뿐 99% 가량은 거의 모른다고 할 수 있다. 한국판 선키스트가 나오려면 농업법인을 통해 품목별 대표 브랜드를 육성 규모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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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진국 식품산업 성공 사례 7가지 요인 © 환경데일리 |
독일 맥주 교육·연구는 뮌헨·베를린 공과대학, 대표 전통주 막걸리는 어디로 가고 있나.
독일은 1300여 개의 양조장에서 6000여 종의 맥주를 생산하고 매년 10월 옥토버페스트 맥주 축제에 700만 명이 방문하는 명실상부 맥주 본고장이다. 이를 뒷받침하는 것은 탄탄한 교육시스템이다. 뮌헨공대와 베를린공대는 항암맥주, 맛있는 무알콜 맥주개발 등 다양한 연구 및 논문 발표를 통해 매년 맥주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한국식품마이스터고(’15.4월)가 개교하고 전문대학에 관련 전공이 개설되고 있지만 아직 초기단계라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일례로 전통주류인 막걸리의 건강 상 효능 분석이 부족해 수출 시 홍보 콘텐츠 부족, 품질 유지 발효법 개발이 미흡해 단순 감미료 첨가로 유통기한을 늘려 맛을 저하시키는 등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내 농업법인 관계자는 "여기저기 남발된 영농조합법인 통합과 더불어 브랜드를 하나로 묶어 국내보다는 해외시장에서 영업력을 확대하는데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형 기업농업법인 전환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압도적이다.
이를 위해 대형 농업법인으로 전환할 때 대출이자 감면, 융자한도 증액 등 금융지원과 상속세 폐지 등 기존 혜택과 차별화되는 다양한 인센티브가 뒤따라야 우리 식품가공산업에 활기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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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환경데일리 |
프랑스 경우 개인농이 유한책임농업경영체로 전환할 때 대출이자 감면, 융자한도 증액 등으로 금전적인 혜택과 상속세를 폐지해 고령화된 가족농가의 법인화를 촉진하고 있다.
또한 전문경영인을 과감하게 영입해 비례투표제 채택 등 기업형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도입될 수 있도록 종합 컨설팅을 제공해 대형 농업법인의 초기 운영에 걸림돌을 치워주는 역할도 필요하다.
일부에서는 쌀소독보전직접지불제 상한제 유예하거나 올려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즉 농산업의 대형화, 규모화를 저해하는 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 직접적인 농업 생산과 농업 관련 서비스업을 구분할 수 있는 시각도 민관이 공동으로 가질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이러기 위해 유통업 가공업 등 농업서브시업에 해당하는 법인은 비농업인이 100% 출자할 수 있도록 법 개정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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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편의점별 인기 PB제품 © 환경데일리 |
건강중심의 식품가공업이 선진국 시장에서 도입까지 우리 농산물에 대한 철저하고 체계적인 분석으로 세계인 나라별 입맛에 맞는 탄소음료에서 건강음료의 식품산업 R&D투자가 급선무다.
이런 룰모델은 세계적인 식품연구소 네털란드 TNO연구소 & NIZO식품연구소를 꼽고 있다.
네덜란드 정부는 식품 연구단지 푸르밸리를 통해 연간 매출 630억 달러로 네덜란드 GDP의 10%를 차지할 정도다.
이곳에 2만 여명이 종사하고 전 세계 식물 종자 특허만 무려 40%를 확보해 생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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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주요 식료품 수출현황 2014년 기준 © 환경데일리 |
이곳에서 시장 친화적인 식품연구소들을 중심으로 세계 식품 R&D를 리딩하고 있다. 연구소 예산 확보는 대부분을 식품 기업으로부터 수탁과제에서 조달하고 정부지원은 받지 않는 독자적으로 연구 수행이 특징이다.
그렇다고 국내 식품 세계화는 황무지인 것은 아니다.
한식과 한국식재료를 더한 문화까지 묶는 형태로 한식 세계화 사업도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
일본 일식당수와 비교하면 12%에 불과한 수준이지만, CJ푸드빌 계절밥상, 신세계푸드 올반이 대표적이다.
유환익 전경련 산업본부장은 "최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식품시장 규모가 기존에 최대 시장이던 유럽 지역을 넘어섰다"며 "한국산 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지금을 기회 삼아 경쟁력 있는 식품 기업들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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