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식품박람회 경쟁력 ㅜ궁무진 입증
고품질 샤인머스켓, 유자차, 스낵류, 면류
떡볶이, 라면, 볶음라면 등 체험 발길 잡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홍문표)는 12일부터 14일까지 카자흐스탄 아타켄트 엑스포센터에서 열린 '2025 알마티 국제식품 박람회(FOOD EXPO QAZAQSTAN 2025)'에 참가, 통합한국관을 운영했다.
이번 박람회는 중앙아시아 경제·물류 거점 도시 알마티에서 개최된 중앙아 최대 규모의 국제식품 박람회로, CIS 경제 대국인 러시아, 카자흐스탄을 비롯해 중동, 터키, 인도, 중국, 코카서스 권역까지 유라시아 전역의 식품 관계자들이 참석한 비즈니스 행사였다.

aT공사는 신선농산물, 면류, 차류, 스낵류, 음료류 및 건강기능식품류 등 다양한 K-푸드 수출기업 14개사와 통합한국관을 구성, K-푸드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했다.
특히 고품질 샤인머스켓, 유자차, 스낵류, 면류 등은 현지 대형 유통업체 관계자와 바이어들의 큰 관심을 끌며, 200여 건의 상담을 통해 245만 달러 규모의 업무협약 3건을 체결하는 성과를 올렸다.
한국관 중앙 홍보 공간에서 신선배 시식 행사를 비롯해 유자차를 활용한 칵테일 음료, 현지 젊은 층에 인기 있는 떡볶이, 라면, 볶음라면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여 관람객들의 발길을 끌었다.
현지 유통 바이어는 "최근 한국형 편의점과 라면카페 등 K-푸드 전문 유통채널이 CIS 권역에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며 "K-푸드는 맛있고 품질이 뛰어나며 간편함까지 갖춘 제품들이 많아 앞으로도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aT 전기찬 수출식품이사는 "카자흐스탄을 포함한 중앙아시아 시장은 K-푸드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아, K-푸드의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주요 공략 시장"이라며 "중앙아시아 시장의 특성에 맞춘 전략을 K-푸드 제품이 현지에서 안정적으로 자리잡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국 농림축산식품의 CIS 수출액은 10월까지(잠정)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4억 300만 달러로 집계, 주요 수출 품목은 ▲라면(6698만 달러, 43.8%) ▲기타 조제품
(3918만 달러, 16.9%) ▲소스류(3337만 달러, 2.4%) 등이다. [환경데일리 = 윤경환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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