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장추진단, UAM 및 드론 민관협의체
K-UAM 상용화 로드맵 드론 전주기 지원
핵심 기체 및 부품 기술 자립 유연 규제
2040년 국내 13조원 연평균 30%씩 성장
이재명 정부는 미래 신성장 동력의 한 축으로 모빌리티산업에 매년 예산을 증액할 것으로 예측된다.
기획재정부 신성장전략추진기획단(단장 신상훈)은 19일, 국토부, 산업부, 국방부, 우주청 등 관계부처와 함께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 및 드론 업계 간담회를 열고, 한국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경쟁력을 진단하고 업계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번 민간협의체 참여기업을 보면, UAMKAI(기체), 대한항공(운항), kt(통신), 간삼건축(인프라), 브이스페이스(R&D), 버티(실증), 드론유비파이(군집드론), 볼로랜드(부품개발), 메이사(활용기술)다.
최근 도심 이외에 주변 광역권 교통수단인 AAM(Advanced Air Mobility) 개념으로 확장
UAM은 도심 교통 혼잡과 환경 문제를 해결할 '게임 체인저'로 2040년에 국내 시장 규모만 13조원으로 연평균 30%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는 높다. 우선 국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와 ICT 기술을 높지만, 기체 개발 및 자율비행 기술 격차는 크다.
드론산업은 농업부터 건설, 물류, 국방까지 활용 분야가 빠르게 다각화되고 있다. 특히 물류 배송은 미래 성장을 견인할 핵심 분야다. 기술 발전과 시장 성장성이 크지만, 기업들이 영세하고 기체의 외산 의존도가 높은 실정이다.
우리나라도 미래 성장동력 산업인 UAM의 상용화를 목표로 K-UAM 로드맵,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등에 따라 대규모 실증, R&D, 규제 특례 등 전방위적 정책을 추진 중이다.
드론 산업도 '드론 실증도시 및 상용화 지원 사업(2018~)', '드론산업 얼라이언스'(25.5~)을 계기로 기술개발부터 실증, 수출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해외 모빌리티 산업 붐은 더 빨라지고 있다.
최근 트럼프 행정부는 드론, eVTOL(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전기동력 분산 수직이착륙기) 행정명령을 발표해 미국 중심 산업 재편, 탈중국 공급망 가속화, 규제 완화 등을 추진하는 등 글로벌 UAM 및 드론 산업은 중대한 전환점을 맞고 있다.
국내 산업에도 새로운 기회와 도전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추진단은 앞서 항공안전기술원(KIAST) 시험센터를 찾아 UAM 버티포트를 시찰하고 상업용 드론의 기술개발 및 비행시험 과정을 직접 살펴봄으로써 실제 산업 현장에 대한 상황을 살폈다.
간담회에서 UAM 및 드론 산업 현황을 진단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문가 발제 및 업계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참석 기업들은 핵심 기체 및 부품의 기술 자립화 투자 확대, 유연한 규제 환경조성, 전문인력 양성, 실증화 지원 등을 건의하고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신상훈 단장은 "UAM과 드론은 미래를 바꿀 친환경 기술의 결정체"라며 "정부는 전후방 산업을 아우르는 지원을 통해 기술개발, 기반 조성, 제도 정비, 인재양성 등을 든든히 뒷받침해야 글로벌 미래 모빌리티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7월 9일~ 12일까지 열리는 제12회 국제 e-모빌리티엑스포 이희범 공동조직위원장은 "대한민국 미래 산업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모빌리티 산업관련 기술, 인력, 제도, 국제표준화까지 포괄적인 현장을 엿볼 수 있다."며 공공기관, 지자체, 산학연 관련자들이 눈으로 직접 체험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환경데일리 = 장수익 제주취재본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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