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녹색성장 두 마리 토끼 한 번에
"잘할 수 있는 분야 더 잘할수 있도록 해야"
모빌리티 시장 2030년 8700조 원 규모 전망
에너지·기후위기 대응 돌파구 e-모빌리티
탄소중립・녹색성장 정책의 컨트롤타워
우리 저력처럼 모빌리티"잘할 수 있어"
[환경데일리 김영민 기자]"'e-모빌리티'는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 일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선진국 그 이상으로 두뇌, 기술력, 인프라, 끈기를 갖췄기 때문이다."
현대기아 자동차는 세계적이다. 국내 모바일통신을 중심으로 소프트와 하드웨어까지 매일 꿈틀거리는 해가 지지 않는 ICT 강국이 아닌가. 이같은 자신감 넘치는 발언의 장본인은 그린자켓으로 불리우는 김상협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이다. 그를 6일 서울시 집무실이 있는 강남구에서 만났다. 그날도 점심을 배달된 도시락이 식어가는 것을 미루고 기자와 인터뷰를 가졌다.
공석석장에서 입어 상징이 된 '그린벨벳의 자켓와 나비타이 독특한 복장으로 갖춘, 김상협 탄녹위원장, e-모빌리티 산업과 탄소중립실현에 대해 물었다.
김 위원장은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며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는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은 2030년 8700조 원 규모까지 성장할 전망이다."고 의미심장한 수치를 내밀었다.
김상협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은 "우리나라는 교통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비중이 미국에 비하면 낮다. 그건 우리는 대중교통망도 갖춰졌고, 전기차 보급률도 앞서가서"라며 "현대차의 아이오닉이나 기아차의 EV시리즈처럼 모빌리티 생산 플랫폼도 뛰어나다."고 무한한 질주를 꼬집었다.
■e-모빌리티, 미래 기술과 정책 아이템 창고
김 위원장은 "AI가 모빌리티에 접목은 매우 낯선 결합이지만, 사실은 미래산업이며 인류의 모든 꼭짓점이 될 수 있는 미래 먹거리중 하나"라며 또 "현대차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로 하드웨어를 제어 관리 자동차) 주제로 테슬라처럼 자동차가 인공지능을 가지게 됐다."고 했다.
희망적인 말투에는 "우리는 모빌리티를 잘 할 수 있는 토양을 갖췄고 잘할 수 있는 분야를 더 잘할 수 있도록 돼 있다."고 했다.
그는 "e-모빌리티는 에너지위기와 기후위기에 양쪽 어깨와 같지만 국제적으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자 대세가 바로 대처 대응력"이라며 "EU가 2035년 화석연료차 퇴출을 선언하듯, 해외는 전기차와 같은 저탄소 혹은 완전 무탄소 이동수단으로의 전환테세에 속도는 붙었다."고 강조했다.
10년 전 제주도 민간에서 사고 친 사건을 꺼냈다.
김 위원장은 "당시 제주에서 '무슨 전기차 엑스포냐?', 그 때만 해도 낯설었던 이단처럼 보였다. 왜 사람들은 모텃쇼에 더 열광했기 때문이지 그 전 단계의 모빌리티 산업에는 생소했고 미래 예측을 애써 외면한 때라서 이제야 전기차가 널리 보급된 건 아마 큰 족속을 남긴 역사의 한 페이지로 기록될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전기차에 또 다시 그린을 덧칠한 건 자율주행, 바다에서는 전기선박, 하늘에선 도심항공(UAM), 고령화 생산극대화로 전동농기계 등까지 전기에너지를 최소화한 모든 모빌리티는 결국 '탄소중립실현은 글로벌 공통어'라고 말했다.
"이번 엑스포가 지난해까진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에서 2024년부터는 '국제e-모빌리티엑스포'로 더욱 선명한 그린자켓을 입은 건 세계시장의 나침반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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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벨벳 자켓이 잘 어울린 김상협 2050탄소중립녹색성장 민간위원장은 서울, 세종을 오가며 혹은 직접 신재생에너지발굴, 지원과 지자체 온실가스 저감기술, 탄소을 줄일 수 있는 곳은 어디든지 찾아가는 열정을 쏟고 있다. |
■e-모빌리티, 미래 핵심 성장동력 각광 받는 분야
김상협 탄녹위 위원장은 "올해 엑스포가 대기업과 정부 산하 공공기관들에서 기후위기 시대의 과제이자 해답인 e-모빌리티산업을 충분히 공감하고, 미래 산업의 지표가 될 수 있고 하나라도 얻어가는 길라잡이를 할 것"이라고 기대도 감추지않았다.
특히 "우리 기업들은 사통팔달의 e-모빌리티 분야에서 혁신 혁명적 기술의 연구.개발과 사업화를 적극 추진하기 원한다."며 "무엇보다 육해공 관련 공공기관들이 기업의 기술개발과 사업 지원과 정책 분석과 과제 발굴에 힘쓰셔서, 지속가능한 탄소중립을 향한 여정에 동참해달라"고 요청했다.
e-모빌리티는 미래 핵심 성장동력으로서 각광 받는 분야다. 100% 자율주행차, UAM, MaaS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도권 선점을 위한 각국의 노력이 활활 타오르고 있다. 이런 치열한 배경을 김상협 위원장은 "우리는 선제적 대응을 위해서 민간의 모빌리티 혁신 노력을, 정부는 혹여나 막힘이 없도록 과감한 규제 개선과 전폭적인 기술 개발, 인재양성 등을 적극 지원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전기·수소연료전지자동차는 향후 6년 뒤에는 국내 보급만 450만 대 목표로 두고 있다.
전기선박와 항공기도 동일하다는 그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및 UAM(도심항공교통)과 같이 자율주행・운항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운송 수단의 탈화석연료화 및 에너지절감을 위한 수많은 정책 과제들이 눈앞에 놓여 있다."고 밝혔다.
제가 몸담고 있는 탄녹위 모든 직원들과 국토부, 산업부, 과기부, 환경부 등 범정부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는데 미래 모빌리티 시대는 앞당기도록 노력중이라고 소개했다.
2010년 제정된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은 저탄소 녹색성장을 지향점으로 국내에서 최초로 마련된 법이다. 이후 기후위기 대응 필요성이 더 커지면서 법률의 최상위 지향점을 탄소중립으로 재정립하고 중장기 국가 온실가스감축목표를 법률에 명시하는 등 기존법을 변화된 상황에 맞춰졌다. 22년에 발전적으로 계승·대체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ㆍ녹색성장 기본법'이 제정됐다. 대통령령으로 출범한 '탄소중립위원회(탄중위)'는 탄소중립기본법에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의 설립 근거와 역할이 명시하고, 법정 기구로서 자리매김했다.
김 위원장은 "탄소중립은 환경 문제가 아닌 경제·사회 시스템 전반의 아우르는 전환과 혁신의 아이콘으로, 정부 부처가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하는 문제"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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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협 탄녹위원장은 "모든 산업에는 우리나라만의 매우 강한 저력과 비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자긍심, 창의력, 끈기 있는 대한민국이라고 세계 시장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모두가 탄소배출을 억제하는데 지혜를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그것이 다함께 공생할 수 있다고 했다. |
■큰 어려움 다가올 수 있는 탄소세는 '풍전등화'
왜 탄녹위가 위상보단 해야할 일이 더 중요한지 언급했다.
그는 "탄소중립・녹색성장 정책의 컨트롤타워 기능을 쥐고 있을 뿐더러 국가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부처 간 격차가 있는 이견을 해소하면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이 수립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산업계·노동계·시민단체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조화롭게 결집하는 용광로 역할도 방심하지 않겠다고 결의도 밝혔다. 미국, EU 등 주요국들은 'RE100',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캠페인과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친환경 제재를 강화하는 추세다.
이 부분에 관련해선 "우리나라처럼 무역의존도가 높고 철강, 반도체, 자동차 등 탄소규제에 민감한 산업이 발달한 나라는 큰 어려움으로 다가올 수 있어 마치 탄소세는 풍전등화와 같다."며 "위기를 기회로 살려 지금 녹색산업에 통 큰 투자로 우리나라 산업 경쟁력을 높이면서 동시에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즉, 지금이 대한민국 녹색산업 대전환의 적기이자 녹색투자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터닝 포인트라고 했다.
제11회 e모빌리티 엑스포를 통해 우리 기업이 2030년 8700조 원 규모까지 성장할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 정비해 나가는 중요한 계기라고 자신있게 말했다.
김상협 2050 탄녹위원장은 "조직위는 e-모빌리티 관련 최신 미래 기술과 정책의 아이템을 제공하고 큰 자산으로 얻어갈 수 있는 보물창고같은 역할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귀포에서 시작된 세계산업 중 e-모빌리티 산업이 리딩하고 탄소중립목표실현과 온실가스감축이 룰모델을 구축하는 원한다고 비전도 제시했다. 김상협 위원장은 기자출신이다. 경제지와 방송기자로 활약했다. 22년 8월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 민간위원장으로 취임한 3년차로 들어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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